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갤럭시 버즈 프로, 난청 환자 대화에 도움 (주변 소리 듣기 기능, 보청기)

IT

by 작가킴 2021. 3. 25. 12:18

본문

반응형

갤럭시 버즈 프로(Galaxy Buds Pro)가 난청 환자들의 일상 대화에 도움을 줄 수 있다는 연구 결과가 나왔습니다.

 

삼성전자와 삼성서울병원이 공동 진행한 연구 결과에 따르면, 버즈 프로의 주변 소리 듣기 기능(Ambient Sound)이 경도 및 중도 난청 환자들의 듣기 능력 향상에 효과적인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이는 지난 18일 국제 이비인후과 전문 학술지 CEO(Clinical and Experimental Otorhinolaryngology)에 게재됐습니다.

 

연구 제목은 “Clinical Comparison of a Hearing Aid, a Personal Sound Amplification Product, and a Wearable Augmented Reality Device” 입니다.

 

이번 연구는 버즈 프로와 보청기, 개인용 소리증폭기의 다양한 비교 테스트를 통해 진행됐습니다.

 

연구진에 따르면 청력 기기의 임상 성능 평가에 무선 이어폰을 포함한 연구는 처음이라고 합니다.

 

제품 성능 측면에서 전기음향 분석(Electroacoustic Analysis), 소리 증폭 평가, 성능 검사 등이 진행됐습니다.

 

버즈 프로는 출력 음압 수준, 주파수 범위, 등가 입력 잡음, 전체 고조파 왜곡 등 보청기 평가 시 요구되는 4가지 핵심 기준을 충족했습니다.

 

또한, 보청기 및 개인용 소리증폭기와 함께 7개 다른 주파수에서 적절한 수준으로 소리가 증폭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성능 검사는 기기 착용 시 개인의 청력 수준 변화와 단어 및 문장 이해도를 측정하는 방식으로 진행됐습니다.

 

평균 63세의 경도 및 중도 난청 환자들이 검사에 참여했습니다.

 

통계적 유의성은 1,000Hz 2,000Hz, 6,000Hz의 세 가지 주파수에서 관찰되었는데, 이는 버즈 프로가 청력 수준을 결정하는 3개 주파수에서 유의미하게 소리를 증폭시킨 것을 의미합니다.

 

또한, 참가자의 총 57% 이상이 조용한 환경에서 버즈 프로를 착용하고 대화할 때 도움이 되었다고 답했습니다.

 

이 밖에도, 버즈 프로는 보청기와 개인용 소리증폭기와 함께 각각 기기 착용 전후 발화된 단어의 인지 정도의 차이 검사에서도 유의미한 결과를 보였습니다.

 

이는 보청기 및 개인용 소리증폭기와 함께 버즈 프로가 잠재적으로 경도 및 중도 난청 환자들이 일상에서 대화하는 데 도움을 줄 수 있음을 보여줍니다.

 

버즈 프로의 주변 소리 듣기 기능은 주변 소리를 4단계로 최대 20데시벨(dB)까지 증폭해 줘 이어폰을 귀에서 빼지 않고 대화를 하거나 안내 방송을 들을 수 있게 해줍니다.

 

사용자의 필요에 따라 주변 소리 듣기 정도를 조정할 수 있습니다.

 

세계보건기구(WHO)에 따르면, 전세계 약 15억명이 청력 손실로 인한 어려움을 겪고 있다고 합니다.

난청으로 어려움을 겪는 사람들 중에는 가격 부담 등으로 실제 보청기 사용률은 상대적으로 낮을 수 있는데 버즈 프로와 같은 대체 장치를 이용할 수 있게 됐습니다.

 

지금까지 갤럭시 버즈 프로의 주변 소리 듣기 기능, 보청기 기능이 난청 환자 대화에 도움된다는 연구 결과 소식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반응형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