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갤럭시Z 폴드2 스펙 기능, 전작 갤럭시 폴드 대비 개선된 기능 정리

IT

by 작가킴 2020. 9. 2. 23:16

본문

반응형

갤럭시Z 폴드2가 온라인으로 개최된 삼성 갤럭시Z 폴드2 언팩 파트2 행사를 통해 공개됐습니다.

갤럭시 폴드의 후속작이자 삼성전자의 3번째 폴더블폰입니다

 

더 커진 화면, 개선된 디자인과 폴더블폰 고유의 직관적이고 차별화된 모바일 사용자 경험(UX)이 특징입니다.

갤럭시Z 폴드2의 주요 기능과 스펙에 대해 전작인 갤럭시 폴드와 비교하면서 개선된 기능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6.2인치 커버 디스플레이와 7.6인치 메인 디스플레이를 적용해 전작의 4.6인치, 7.3인치 보다 화면이 커졌습니다.

 

6.2인치의 인피니티-O 디스플레이를 탑재한 커버 디스플레이는 폴드2를 펴지 않은 상태에서도 간편하게 동영상을 감상하거나 지도나 이메일을 확인할 수 있는 등 사용성을 크게 개선했습니다.

커버 디스플레이 크기는 커졌지만 베젤을 줄여 한손에 착 감기는 그립감이 있습니다.

 

또한 화면을 펼쳤을 때 메인 디스플레이인 Dynamic AMOLED120Hz 화면 재생률(주사율)을 지원하며 전면 카메라는 두꺼운 노치 형태에서 펀치홀 디자인으로 변경됐습니다.

 

120Hz 가변 주사율의 다이내믹 아몰레드 2X 디스플레이(Dynamic AMOLED 2X display)를 탑재해 게임이나 인터넷 서핑 등 사용자가 보는 콘텐츠에 따라 최적화된 매끄럽고 부드러운 보는 경험을 제공하며, 배터리 효율성도 높였습니다.

갤럭시Z 폴드2는 플라스틱 OLED(POLED)에 플라스틱 소재의 투명 폴리이미드(CPI) 필름을 붙여 마감한 전작과 달리 갤럭시Z 플립처럼 구부리는 유리 재질인 초박막 강화유리(UTG)를 사용하여 제품의 내구성과 투명도를 높였습니다.

그리고 혁신적인 하이드어웨이 힌지와 한단계 진화한 스위퍼 기술을 적용해 더욱 다양하고 편리한 사용성을 제공합니다.

갤럭시 Z 플립에서 처음 선보였던 하이드어웨이 힌지는 듀얼 CAM 매커니즘에 기반해 스마트폰 본체와 매끄럽게 연결되며 보다 부드럽고 안정적으로 폰을 접고 펼 수 있게 해줍니다.

 

특히, 사용자가 원하는 다양한 각도로 폴드2를 펼쳐서 세워 둘 수 있어 폴더블폰만의 사용 경험인 플렉스 모드(Flex mode)를 가능하게 합니다.

 

또한, 폴드2는 힌지와 스마트폰 본체 사이의 미세한 공간을 갤럭시 Z 플립 대비 축소하고, 그 사이에 더욱 섬세하게 컷팅된 광섬유를 적용한 스위퍼 기술을 적용해 외부 이물질과 먼지로부터 디스플레이를 더 잘 보호할 수 있도록 했습니다.

카메라는 총 5개 들어갔는데 갤럭시 폴드와 개수는 같지만 배치가 달라졌습니다.

전작은 후면 트리플 카메라와 메인 디스플레이에 듀얼 카메라가 들어갔지만, 폴드2는 메인 디스플레이에 홀펀치 디자인의 싱글 카메라를 넣고, 커버 디스플레이에도 전면 카메라를 적용해 화면을 접은 상태에서도 셀카를 찍을 수 있도록 했습니다.

 

후면에는 각각 1,200만 화소의 초광각, 광각, 망원 등 트리플 카메라를 탑재했으며, 커버 디스플레이와 메인 디스플레이에도 각 1,000만 화소 카메라를 탑재했습니다.

또한, 갤럭시 노트20에서 선보인 업그레이드된 프로 동영상 모드를 비롯해 한번의 촬영으로 다양한 사진, 영상을 기록해주는 싱글 테이크, 저조도 환경에서도 선명한 사진 촬영이 가능한 나이트 모드 등도 함께 제공됩니다.

 

사용자 경험(UX)는 많이 다듬어졌으며, 전반적으로 갤럭시 폴드와 갤럭시Z 플립의 폴더블의 UX를 합친 형태입니다.

 

갤럭시Z 폴드2는 앱 연속성을 지원해 커버 디스플레이에서 사용하던 앱을 더 큰 메인 디스플레이로 사용하고 싶을 때 폴드2를 펼치기만 하면 됩니다.

 

반대로, 메인 디스플레이를 사용하다가 이동하기 위해 폴드2를 접으면 커버 디스플레이에서도 계속해서 동일한 앱을 사용할 수도 있습니다.

갤럭시Z 플립에 처음 적용됐던 삼성의 플렉스 모드가 폴드2에도 더욱 새로워진 모습으로 적용됩니다.

 

스마트폰을 펼치지 않아도 사용자가 원하는 각도로 세워두고 커버 디스플레이를 통해 별도의 거치대 없이 동영상을 감상하거나 사진 촬영을 할 수 있습니다.

갤럭시Z 폴드2는 원하는 각도로 세워놓고 촬영할 때 인물의 얼굴과 움직임을 인식해 자동으로 촬영 범위를 조절해주는 자동 프레이밍(Auto framing)을 지원해 다른 사람의 도움 없이 요리 레시피를 소개하거나 움직임이 많은 춤을 추는 영상도 쉽게 제작할 수 있습니다.

 

2개의 디스플레이를 동시에 활용해 사진을 촬영하는 사람과 찍히는 사람이 동시에 프리뷰를 보면서 촬영할 수 있는 듀얼 프리뷰(Dual Preview) 기능도 탑재했습니다.

또 폰을 펼친 상태에서 커버 디스플레이를 뷰 파인더로 활용해 고화소의 후면 카메라를 활용해 셀피 촬영도 가능합니다.

또한 폴드2는 더욱 직관적인 방식으로 7.6인치 메인 디스플레이를 최대한 활용할 수 있어 한층 강화된 멀티 태스킹 경험을 제공합니다.

 

최대 3개의 앱을 동시에 사용할 수 있는 멀티 액티브 윈도우가 한 단계 진화했습니다.

 

화면 레이아웃을 더욱 쉽게 조정할 수 있을 뿐 아니라 동일한 앱을 2개의 창에 동시에 실행할 수도 있습니다.

구글과 마이크로소프트와의 전략적인 파트너십을 통해 폴더블폰에 최적화된 앱 지원을 위한 협력을 진행하였습니다.

구글과의 협력을 통해 하드웨어 폼팩터의 혁신을 안드로이드 운영체제 수준에서부터 최적화 된 사용자 경험으로 확대하여 유튜브나 영상 통화 앱 구글 듀오 등에서 플렉스 모드를 지원하고 G-mail, 구글 지도 등도 갤럭시Z 폴드2에 최적화했습니다.

마이크로소프트와의 협력을 통해 7.6인치 대화면에 최적화된 UX를 제공해 모바일 기기를 활용한 효율적인 업무나 학습이 가능하도록 엑셀, 워드, 파워포인트 등 마이크로소프트365 주요 서비스도 폴드2의 멀티태스킹에 맞춘 UX로 제공됩니다.

갤럭시Z 폴드2의 프로세서는 퀄컴의 스냅드래곤865 플러스가 탑재되었으며, 메모리는 12GB RAM, 256GB 저장공간을 제공합니다.

이외에도 5G 이동통신, 4,500mAh 대용량 배터리, 무선 연결을 지원하는 삼성 덱스, UWB(초광대역) 기술을 활용한 파일 공유 등을 지원합니다.

 

무게는 276g이었던 전작과 달리 282g으로 조금 더 무거워졌습니다.

크게는 세로 길이가 1.7mm 줄고, 가로 길이는 펼쳤을 때 기준 1cm 정도 늘어났습니다.

 

두께는 펼쳤을 때 6.9mm로 전작과 동일하지만, 접었을 때 가장 두꺼운 부분의 두께는 16.8mm로 전작보다 0.3mm 정도 얇아졌습니다.

갤럭시Z 폴드2의 색상은 미스틱 블랙과 미스특 브론즈 두 가지 색상입니다.

또한, 이용자가 힌지 색상을 고를 수도 있어 제품 색상과 별개로 이용자가 힌지 색상을 골라 자신만의 색상 조합을 만들 수 있습니다.

갤럭시Z 폴드2 가격은 2398,000원으로 전작인 갤럭시 폴드의 가격과 같습니다.

 

정식 출시일은 9 18일이며, 9 11일부터 15일까지 사전 판매가 진행됩니다.

반응형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